해독작용에 좋은 숯가루

 

한방에서는 오래 전부터 백초상이나 송인묵을 비롯한 여러 숯을 약으로 써왔다.
백초상은 솥및에 붙은 검은 그을 음이고, 송인묵은 소나무를 태운 그을음으로 만든 숯먹이다. 품질 좋은 송인묵은 꼭 갖추고 있어야 할 문구 이기도 했지만 예날에는 집집마다 늘 두고 쓰는 가정 상비약이기도 했다.
한방에서는 각종 숯을 약으로 썼다는 여러가지 약재를 탄화시켜서 숯이나 잿가루로 만들어 썼다는 뜻이다.
참외에 체했을 때는 참외껍질을 태운 잿가루를 먹고, 낫는다는 민간요법도 있다.
또 어떤 질병에는 부적을 태운 잿가루를 찬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는 말도 있고 시어머니 때문에 부통이 터질 때 는 화롯불을 부적가락으로 들쑤시면서 시어머니 욕을 퍼부은 다음 다 타 버린 숯덩이를 잘게 부숴 찬물에 타서 마시면 분이 풀린다는 이야기도 있다.
물론 화롯불을 들쑤시며 시어머닌 욕을 하는 사이에 이미 마음이 풀린 덕이기도 하겠지만 숯가루에 어떤 특별한 약효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숯가루를 약으로 쓸 수있는 증상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여러가지다.

먼저 숯가루는 소화관기능을 조정한다. 따라서 위장관의 발효에 문제가 생겨 가스가 꽊찼거난 위염, 위궤양, 장염 ,소화불량, 설사등이 있을 때 숯가루를 쓰면 잘 낫는다.
설사는 아니더라도 악취가 심한 대변을 배변하거나 입에서 냄새가 날 때, 또 는 입안에 염증이 생겨 잘 낫지 않고 조금만 피곤해도 입이 잘 허는 경우에도 좋다.
신생아 황달에도 쓸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염증과 염증 때문에 열이 날 때 효과가 있다.
폐렴, 방광염, 신장염을 비롯해 자궁염, 우선염, 임파선염과 기타 부위의 화농성 질환에 응용할 수 있다.
안과와 이비인 후과의 염증성 질환에도 좋다.
몸 안팍에 생기는 독소를 없애는 작용도 한다.
예들 들어, 신부전증으로 몸안에 독소가 생겨 관절이나 국소가 쑤시고 아프거나 피부질환을 일으킬때 좋고
농약, 갖가지 중금속, 독버섯, 약물 등에 중독되었을 때나 옻이 올랐을 때, 그리고 독충에 물려 상처가 생겼을 때도 좋다.
지혈, 진통작용도 있다. 자궁출혈, 위장관출혈, 국소 출혈을 가릴것없이 각종 출혈성 질환에서 빨리 피를 먼추게 한다.
그리고 출혈에 따른 빈혈과 동통도 덜어준다.





 
  숯의 효능
제습/습도조절
  다공질의 탄소 덩어리인 숯은 습기를 흡착하고 방출하는 성질이 있어 강력한 제습 및 습도조절 작용을 한다.
악취제거
  숯은 다공질로써 악취를 흡착하며 부패균의 발생을 억제한다.
정화작용
  숯은 오염된 공기와 물을 정화시켜 준다. 방독 마스크나 포도당액(링겔) 정수에도 쓰인다.
방부효과
  숯은 미생물, 곰팡이의 발생을 억제하여 부패되는 것을 막아준다.
음이온 발산
  신체의 노화를 막고 심리적 안정을 주는 음이온을 무한정 방전하고 양이온을 흡착한다.
원적외선 방출
  숯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원적외선을 방출하여 신체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 준다. 불면증 해소 및 냉증방지기능을 하는 것이다.
미네랄 공급
  숯은 온갖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주성분인 칼슘은 골다공증 방지 및 신경안정작용을 한다.

| 회사소개 | 광고/제휴문의 | 홈페이지 제작 문의 | 사이트맵 | Contact Us |
  Copyright ⓒ1999-2000 Only Cook All rights reserved.


카드메일을 보내세요. 대화방입니다. 일자리를 찾으세요? 자유 게시판 입니다. 레시피 검색입니다. 레시피 검색입니다. 무료 회원가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