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의 기름때는 기름으로 닦는다.

  부엌, 특히 가스레인지 주위는 항상 기름 때가 있어서 미끈미끈하다. 스테인 리스 스틸이나 타일의 기름때를 닦을 때는 식용유를 헝겊에 묻혀 닦는 것이 가 장 효과적이다. 기름기는 세제보다도 기름으로 말끔하게 닦인다.

   도마에 눌어붙은 생선 냄새는 레몬으로

  도마에 눌러붙은 생선 냄새는 레몬으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제거된다. 또 도마 를 쓸 때는 꼭 물을 적시고 행주로 닦은 다음에 사용하도록 한다. 재료의 냄새 나 색깔, 더러움 등이 도마에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도마의 찌든 때는 소금을 뿌려 닦는다.

  부엌 세간살이 중 도마는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청결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 다. 도마를 사용할 때는 도마의 냄새가 재료에 옮는 것을 막기 위해 물로 헹구 거나 젖은 행주로 닦은 뒤 사용한다. 사용하고 난 도마는 물을 충분히 틀어 놓 고 씻되, 더러움이 심할 때는 소금을 약간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 닦는다. 이 때 생선을 다룬 도마는 오히려 냄새가 도마에 진하게 뺄 염려가 있으므로 사용 즉시 뜨거운 물을 부어 씻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물로 씻은 도마는 가끔 햇빛을 쬐어 주거나 주방용 표백제를 회석시킨 물 속에 하룻밤 담가두면 냄새 제거와 살균 효과가 크다. 또 가정에서 도마 두 개를 마련해 두고 어.육류용과 야채용으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도 좋다.

   튀김그릇은 소금물에 술을 넣어 닦는다.

  튀김 그릇은 세제만으로는 잘 닦이지 않는다. 저녁 때 자기 전에 소금물에 술 을 넣어 부어 놓았다가 다음날 아침, 세제를 묻혀 수세미로 닦으면 기름때가 깨끗이 없어진다

   마요네즈가 묻은 그릇은 찬물로 씻는다.

  마요네즈를 사용한 샐러드 접시 같은 것은 더운물로 씻어서는 안 된다. 마요네 즈는 물과 기름이 분리되기 쉬운 상태로 있기 때문에 더운물을 사용하면 기름 이 분리되어 그릇이 기름투성이가 된다. 마요네즈가 묻은 그릇은 물과 기름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간단히 씻어야 하므로 반드시 찬물에 씻어야 한다.

   생선 접시는 찬물로 설거지 한다.

  설거지는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냄새나 오염을 깨끗이 뺄 수 있는 방법이나 생선접시는 예외이다. 더운물로 씻으면 생선 배린내가 코에 확 풍기므로 겨울 에도 찬물로 씻는 것이 더 좋다.

   물때는 야채즙으로 닦는다

  스테인리스 스틸 싱크대를 사용한 다음 물청소를 게을리하면 물 때가 끼게 된 다. 이것을 수세미로 박박 닦으면 흠집이 생긴다. 이때 주방용 세제로 닦은 다 음 감자 껍질, 파, 마늘을 자른 면 등, 야채로 닦으면 깨끗이 닦인다.

   생선 비린내가 남은 냄비는 술을 넣은 뜨거운 물로 헹군다.

  생선요리를 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생선 비린내가 남는다. 특히 프라이팬과 냄 비 등은 아무리 씻어내도 비린내가 없어지지 않아 다음 요리를 할 때 곤란을 겪게 된다. 이 때 술을 넣은 물로 헹구면 비린내가 싹 가신다.

   냄비의 찌든 때는 알루미늄 호일로 닦아낸다.

  구깃구깃해진 알루미늄 호일로 냄비 바닥의 눌은 때와 냄비를 닦을 때 재활용 한다. 구깃구깃한 알루미늄 호일에 클린저를 묻혀 닦으면 더러워진 때가 깨끗 이 닦이고 반짝반짝 광택이 난다.
 
생선을 튀긴후 집안의
냄새를 없애려면?
  생선튀겼던 팬에 간장을 한방울 떨어뜨려서 살짝 태워보세요 간장냄새가 집안의 생선튀김내를 먹어서깔끔해집니다.
다진마늘의 변색을 막는 방법
  다진마늘 위에 설탕을 한스푼 고루 뿌려 주세요.
많이 넣으면 요리 양념에 맛이 떨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병 깨끗이 하는 법
  쌀을 조금 병에 넣어 물을 붓고 헹구면 됩니다. 그러면 물때가 감쪽같이 없어집니다.
고운 달걀찜을 하려면
  달걀을 풀어 수저로 젓지 마시고 된장풀때 쓰는 체국자에 넣고 숟가락으로 걸러 내리시면 달걀의 단백질입자가 깨져서 연두부같은 계란찜이 됩니다.
그리고, 달걀찜할때 물의 분량은 달걀의 3배가 좋답니다. 근데 어떻해 재느냐구요? 그건 간단하지요. 반으로 깨트린 2개의 달걀 껍질에 물을 담아 3번 넣으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온도는 98도가 좋다고 하는데 집에서 온도계로 직접 확인할수 없으니 뚜껑을 닫고 중탕으로 끓이다가 김이나면 뚜껑을 열어주고 잠시후 닫았다가 김이 나면 또 뚜껑을 열어주고 이런식으로 반복해 익힙니다.
시금치+ 두부의 나쁜궁합
  시금치와 두부를 같이 먹으면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oxalic acid)과 두부의 칼슘이 결합하여 불용성의 수산칼슘이 생성되므로, 인체의 칼슘 섭취가 줄어들며 결석증을 유발할 위험성이 커집니다



| 회사소개 | 광고/제휴문의 | 홈페이지 제작 문의 | 사이트맵 | Contact Us |
  Copyright ⓒ1999-2000 Only Cook All rights reserved.
일자리를 찾으세요? 카드메일을 보내세요. 대화방입니다. 자유 게시판 입니다. 레시피 검색입니다. 레시피 검색입니다. 무료 회원가입 입니다.